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자가진단법

by 건.예.삶 2021. 9. 12.
반응형

면역체계와 관련된 대상포진은 어린아이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 기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대한 지식을 미리 숙지하시면 빠른 치료와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 대상포진이란

: 대상포진 원인

: 대상포진 초기증상

: 대상포진 자가진단법

: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이란?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특정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 체계가 약해지거나 신체가 약해지면 다시 세포막을 파괴해 신경 섬유에 피부 바이러스 감염을 일으킵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3분의 1이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아주 흔한 질병입니다. 그 이유는 환절기 등 일교차가 큰 날씨에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몸의 면역력과 적응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대상포진에 걸리기 쉬운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50대의 30% 이상 걸리는 질병이 될 것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1) 면역력

암, 에이즈 등 면역억제성 질환이나 노화 등 인체의 자연기능 저하로 인한 면역력 약화와 같은 면역과 깊은 관계가 있다. 대상포진의 중요성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면역이 저하될 때 신경 속에 숨어 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한쪽 신경을 따라 질병을 일으키고 퍼진다. 우리 몸의 신경은 척추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하나씩 나오므로 몸의 한쪽에만 증상이 나타나 감각신경을 공격해 대상포진을 유발한다.

 

2) 스트레스

보다 정확하게는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낮추면서 신경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노인들이 대상포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입시, 취업, 직장 등 사회적 스트레스로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사실 20~30대 젊은 층은 대상포진 환자 전체의 20%를 차지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기 3~4일 전에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며, 단순 피부병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병 후 3~4일이 지나면 피부에 붉은 반점이나 얇은 줄무늬가 나타납니다. 또한 가슴에서 허리 뒤쪽까지 상체를 가로 질러 가로 밴드를 만듭니다. 많은 경우 하체에 수직으로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신경의 어느 부위에나 구순포진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슴, 등, 얼굴, 등에 나타납니다. 1-2주 이내에 물집과 발진이 고름으로 가득 차고 색이 어두워지고 딱지가 생깁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1) 오한과 발열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오한과 발열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어 대상포진과 구별하기 어렵다. 그래서 감기약을 먹고도 낫지 않으면 병원에 가서 대상포진 진단을 받는다면 좀 웃길 수 있습니다. 사실 감기로 착각해서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오늘의 대상포진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2) 통증

대상포진 초기증상의 다른 증상은 욱신거리는 감각은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서 나타나며, 보통 통증이나 작열감이 있으며, 병변이 없어져도 통증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몸의 측면에 작은 물집이 생겨 전체적으로 볼 때 눈가리개를 형성하고 방광 주위에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3) 물집

대상포진은 신경이 있는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엉덩이나 몸통에 발생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다시 한 번, 대상 포진은 신체의 측면에서 발견되어 헤르페스 소포를 형성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붉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2~3주 후 사라지면 농포와 딱지를 형성하여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ㅠㅠㅠ뮤

대상포진 초기증상 4) 농포

 고름으로 가득 찬 여드름 병변

 

대상포진 초기증상 5) 가피

 이것은 종종 딱지라고 불리는 피부에서 건조되고 굳어진 혈액의 한 형태입니다.

 

대상포진 자가진단법

지금 말씀드릴 대상포진 자가진단법은 대한피부과학회에서 추천하는 대상포진 자가진단법입니다.

1) 물집이 생기기 전에 감기의 기운과 함께 특정 부위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2) 몸의 한쪽에 작은 물집이 생기고 띠 전체가 나타나는 경우

3) 물집을 중심으로 타는 듯한 느낌과 날카로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경우

*출처 : 대한피부과학회

 

위 3가지 중 2~1가지에 해당된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피부과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대상포진은 치료시기가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수포가 발생한 후 3~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가 투여됩니다. 그러나 치료 시기를 건너뛰면 시야 흐림, 녹내장, 눈 주위의 각막염 등의 전이와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얼굴에 안면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신경 마비, 배뇨 곤란 등의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물집을 장기간 방치하면 물집이 없어져도 신경통이 장기간 지속되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 50세 이상인 경우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백신은 50~60대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0~30대 분들은 생활습관 교정이 중요한데 스트레스는 피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상과 원인을 잘 기억하고 치료가 중요할 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잘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